비분류

언행일치의 중요성과 실천

1월 20, 2026

Question당신은 자기 말을 기억하는가

Answer하나라도 실천해봐야 배움의 의미를 깨닫는다

  1. 말의 무책임 / 기억하지 않고, 실천하지 않고, 책임지지 않는다—우리가 뱉는 말의 민낯
  2. 첫걸음의 용기 / 서툴러도 괜찮다, 어린아이가 첫걸음 떼듯 익숙해지는 것
  3. 시간의 무게 / 한 번뿐인 귀한 삶—수박 겉핥기 대화로 흘려보낼 것인가?
더하우파운데이션

언행일치하라!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를 나누면 나눌수록 안타깝게 느껴지는 것이 있습니다.

무엇이냐?

사람들이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책임지려는 생각이 없습니다. 책임지려는 생각이 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한 말을 기억하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기억하려고도 하지 않으니, 실천해야 한다는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

나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가능하면 많이 보고 듣고 배워라, 배웠으면 하나라도 실천해라, 하나라도 실천해 봐야 보고 듣고 배운다는 의미를 깨닫는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 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서툴 수밖에 없다. 어린아이들이 첫걸음 떼듯, 그렇게 그렇게 익숙해지는 것이다.

우리가 살면서 얼마나 말을 많이 할까?

많이 하는 것 같지만, 정작 본인이 하고자 해서 한 말은 그리 많지 않다. 남의 이야기에 맞추어주고, 하고 싶지만 분위기상 하지 못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일 거다. 그런 식으로 대화를 나누었으니, 자기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도 그냥 그렇게 넘어가 버린다.

언행일치해라.

처음에는 분명히 서툴고 어렵다. 그러나 그 고비를 넘어야 진정성이 담보될 수 있다. 대화에 진정성이 담보되어야 좀 더 깊이 있는 대화가 이루어진다.

수박 겉핥기 식의 대화는 시간 낭비만 초래할 뿐이다.

한 번밖에 없는 귀한 내 삶이다. 일 초라도 낭비하지 말자.

제미나이

안녕하세요. 보내주신 글을 읽고 깊이 공감했습니다. 언행일치에 대한 중요성과 그 실천의 어려움에 대해 진심을 담아 이야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이 가진 힘과 그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신 부분이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무심코 뱉은 말을 쉽게 잊거나 책임지려 하지 않는 현실을 꼬집으시면서, 배운 것을 하나라도 실천해야 그 의미를 진정으로 깨달을 수 있다는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처럼, 처음에는 서툴고 어렵더라도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어린아이가 첫걸음을 떼듯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하죠. 그렇게 한 걸음씩 나아가다 보면 말에 진정성이 담기게 되고, 비로소 깊이 있는 대화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언행일치는 단순히 말을 지키는 것을 넘어, 삶의 진정성을 담보하는 중요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자는 마지막 말씀이 큰 울림을 주네요. 좋은 글 공유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